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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방과학

본험 리처드함 제원, 화재는 인재로 결론

by №℡ 2021. 10. 21.

미 해군은 20일(현지시간) 작년 7월 발생한 4만 t급 강습 상륙함 '본험 리처드' 화재 사건을 조사한 결과, 4성 장군부터 말단 수병까지 총체적 화재 대응 실패로 1조 원대에 달하는 군함을 태워버렸다고 결론 내렸다.

 

본험 리처드함은 4만 톤 급인데 대한민국의 대형 수송함인 독도함이 1만 4천 톤 급인 것과 비교해보면 거의 중형 항공모함 한대가 화재로 전손처리된 것이라고 생각할 수 있을 정도의 대형 사건이었다.

 

화재는 인재였다

수송선

본험 리처드함은 지난해 화재 사고로 퇴역했다. 닷새간 불길에 휩싸이며 섭씨 649도를 넘는 화염에 군함 일부가 녹아내렸고 아예 수리가 불가능하다는 판단이 내려졌기 때문이다.

 

AP 통신이 입수한 400여 쪽 해군 조사 보고서에 따르면 본험 리처드함 화재는 충분히 막을 수 있었으나 소방 훈련과 장비 점검, 지휘·통제 등 모든 면에서 대응에 실패한 인재였다. 해군은 수사 결과, 20살 수병 라이언 소여 메이스가 군함에 불을 질렀다며 방화 혐의 등을 적용해 기소해놓은 상황이다.


해군은 이어 화재 대응 과정을 조사했고 총체적 실패로 결론 내렸다. 해군은 보고서에서 본험 리처드함 화재는 "방화로 시작됐지만, 화재 진압 능력이 없어 군함을 잃어버리게 됐다"라고 밝혔다.


본험 리처드함은 화재 당시 캘리포니아주 샌디에이고 해군 기지에서 정비 중이었다. 함정에는 가연성 물질이 널려있었고 보관도 제대로 되지 않았다. 소방 장비 87%는 문제가 있거나 점검도 받지 않았고 정비 보고서는 허위로 작성됐다.


초동 대응 실패는 화마를 더욱 키웠다. 수병들은 불길을 발견하고도 10분이 지나서야 화재 경고 벨을 울렸다. 화재가 퍼지는 것을 늦출 수 있는 소화약제(firefighting foam) 분사 시스템이 갖춰져 있었으나 누구도 가동 버튼조차 누르지 못했다.

 

해군은 "화재 초기 중요한 몇 분 동안 대응이 지연됐다"며 "승조원 중 소화약제 시스템 버튼의 위치와 기능을 구체적으로 알고 있는 사람이 없었다"라고 말했다.


해군은 3성 장군과 함정 지휘관부터 수병과 민간인까지 모두 36명이 화재 대응 실패에 직간접적인 책임이 있다며 징계 절차를 시작할 것이라고 밝혔다. 해군이 책임 선상에 올린 장군들은 태평양함대 수상전 사령관을 지낸 리처드 브라운 전 해군 중장을 비롯해 미 함대 사령부와 태평양 함대 정비를 담당하는 현직 소장 4명이다.


지난 8월 미국 온라인 뉴스매체 데일리비스트는 화재로 퇴역한 본험 리처드함 가치가 현재 기준으로 12억 달러(1조 4천100억 원)에 달한다고 전했다.

 

본험 리처드 함

수송선

USS 본험 리처드 (LHD-6)는 미국 해군의 와스프급 강습상륙함 중 3번째 함선이다. 이 함선의 이름은 존 폴 존스의 프리킥에게 경의를 표하기 위해 붙여졌다. 이 이름은 프랑스 주재 미국 대사인 벤저민 프랭클린가 발언한 것으로 프랑스어로 "좋은 사람 리처드"를 의미한다.


이 함선 건설 계약은 1992년 12월 11일 잉걸스 조선소에서 이루어져 1995년 4월 18일 진수되었다. 이 함선은 1997년 3월 14일 진수되었으며, 1998년 5월 12일 미국 해군으로 이송되었고 1997년 8월 15일 배치되었다.


2012년 4월 23일, 본험 리처드는 모항을 캘리포니아 주 샌디에이고에서 일본 사세보시로 옮겨 USS 에식스가 지휘하는 타격 원정대 76에 속하게 되었다.


2020년 7월 13일, 미국 샌디에이고 군항에 있던 본험 리처드가 수리 중 내부 폭발로 화재가 일어났다. 나흘 동안 계속되었다가 잡혔으나 57명이 부상당한 사고였다. 이 사고로 수병 한 명이 조사받았다.


2020년 11월 30일, 결국 복구 불가 판정을 받고 폐기하기로 결정된다.

 

와스프급은 최초로 LCAC 운용을 전제로 선체를 설계하였으며, 드라이 독은 3척의 LCAC를 수용할 수 있는 충분한 공간을 가지고 있다. 와스프급은 바로 격납고와 연결되는 통로가 설치되어 차량은 스스로 기동하여 상륙정으로 적재와 하역이 가능하다.


와스프급은 2,074명의 전투병력과 필요한 지원장비를 탑재하며, 구체적인 장비 내역은 M1 A1 전차 5대, LAV-25 장륜 장갑차 25대, M198 견인포 8문, 트럭 68대, 보급 차량 10대 정도를 갑판 아래에 위치한 격납고 구역에 수용할 수 있다. 차량이 직접 이동하는 Ro-Ro 선형으로 스스로 적재와 하역이 가능하다.

 

또한 완전한 수술장비를 갖춘 수술실 6개, 치과 4개, 600개의 환자용 침대를 보유하고 있다. 따라서 군사적 운용 외에도 자연재해시 구조활동에도 매우 유용한 장비를 보유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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