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탈중앙화 관련 파일 코인이 주목받고 있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파일 코인이 무슨 용도의 코인이며 전망을 왜 좋게 보고 있는지 그리고 파일 코인의 채굴 현황과 채굴하는 방법에 대해서 간단히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파일 코인
파일 코인(Filecoin)은 IPFS 기술을 사용하여 탈중앙 분산형 클라우드 시스템을 구현하기 위한 암호화폐입니다.
파일 코인 사용자는 다른 사용자 컴퓨터의 남는 하드디스크 공간을 활용해 파일을 저장하고 열람할 수 있습니다.
파일 코인은 후안 베넷(Juan Benet)이 설립한 프로토콜 랩스(Protocol Labs)가 개발하였습니다. 파일 코인은 2017년 8월 10일 ICO를 시작한 지 1개월 만에 2억 5,700만 달러(약 2,800억 원)가 넘는 투자 자금을 모으는 데 성공하였으며 당시로서는 ICO 역사상 가장 큰 액수에 해당하는 금액이었습니다.
파일 코인과 유사한 암호화폐로는 디피니티, 시아 코인, 골렘, 소늠, 스토리지 코인, 유 토큰 등이 있습니다.
파일 코인의 특징
파일 코인은 프로토콜랩스(Protocol Labs)가 IPFS를 토대로 네트워크에 인센티브를 추가해 만든 스토리지 공유시스템입니다.
파일 코인은 콘텐츠 데이터를 널리 배급하는 디스트리뷰터로 참여하는 노드, 스토리지 기여 노드에게 파일코인 인센티브를 지급해 사용자의 참여를 자체적으로 독려하고 있습니다.
파일 코인의 이 같은 인센티브 구조를 저장 증명(Proof of Storage) 방식이라고도 부릅니다.
파일 코인은 스토리지를 기여한 사용자에게 인센티브를 주고 이를 토대로 분산 저장소를 구현하는 스토리지 플랫폼이 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IPFS를 토대로 구축된 스토리지는 중앙화 설루션을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검열 저항성이 더욱 높은 특징이 있으며 실제로 9PB(페타바이트)급 방대한 자료도 이미 IPFS에 저장되고 있다고 합니다.
최근엔 디파이 서비스 일부도 자체 데이터를 저장하는 데 IPFS 저장소를 활용하고 있습니다. IPFS는 탈중앙화 스토리지 특성상 중간자가 애초에 없어 사용자에게 데이터 오너십이 더욱 강하게 부여됩니다. 때문에 검열이나 데이터 유실을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는 점이 큰 장점으로 꼽히고 있습니다.
IPFS와 비교되는 방식이 기존의 웹 기반 'HTTP'를 이용한 데이터 저장입니다. HTTP를 이용한 방식은 데이터 저장 방식은 노드의 과부하와 소실의 위험도가 높은 편입니다.
파일 코인 보상과 채굴 방법
1) 파일 코인 보상
파일 코인의 채굴 및 보상은 3가지가 있습니다. 스토리지 채굴 보상, 검색 채굴, 블록 생성 보상입니다.
검색(Retrieve)은 고객이 원하는 데이터를 스토리지 마이너로부터 저장된 데이터를 가져오는 역할을 합니다. 이 또한 파일 코인으로 지불하게 됩니다.
파일 코인의 블록을 생성할 때마다 주어지는 보상이 블록 생성 보상입니다. 개수는 시간이 지날수록 줄어들게 됩니다.
파일 코인의 채굴 보상은 스토리지 채굴을 의미합니다. 저장공간을 원하는 고객은 스토리지 마이너에게 파일 코인으로 지불하고, 스토리지 마이너는 저장공간을 빌려주는 대가로 파일 코인을 보상으로 받습니다. 수요/공급의 관계가 성립하게 되는 것입니다.
2020년 10월 15일 매인 넷의 공개로 10월 15일부터 파일 코인의 정식 채굴이 가능해졌습니다. 파일 코인 채굴에 대한 채굴 법이 바뀌면서, 많은 스토리지 저장 채굴 업체들이 명확한 채굴량을 계산해내지 못하기에 투자자들의 주의가 어느 정도는 필요하다고 합니다.
현재 파일 코인 채굴은 중국이 전체 채굴량의 80% 이상을 차지하고 있으며, 현재 채굴량 순위를 보면 1위부터 20위까지가 전체 채굴량의 60% 이상을 차지하고 있다고 합니다.
2) 파일 코인 채굴 방법
파일 코인을 채굴하면 보통 하루에 0.4개의 파일 코인을 채굴할 수 있는 수준이라고 합니다.
현재 파일 코인의 시세가 1개당 12만 원 정도라고 했을 때 일일 5~6만 원 정도의 파일 코인을 채굴할 수 있는 수준이라고 합니다.
국내에서 파일 코인을 채굴하는 가장 간단한 방법은 스마트폰을 이용해 위탁 채굴을 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채굴 방법을 간다 하게 설명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 어플을 설치한다.
- 계정 및 지갑을 생성한다.
- 테더를 이용하여 채굴기의 파워를 구입한다.
간단하게 설명하면 위의 3가지 단계로 쉽게 파일 코인을 채굴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간단하게 채굴이 가능한 이유는 중국의 채굴 업체를 통해서 대리 채굴을 하는 형식이기 때문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의 사이트를 보시면 이런 방법도 있다는 것을 체감하실 수 있을 것 같으며 채굴을 하실 분들은 참고해 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하기 사이트는 필자와 전혀 관계가 없는 사이트 입니다.)
다만 직접 적으로 코인을 채굴하는 것이 아닌 대리 채굴과 비슷한 개념이기 때문에 어느 정도 위험성도 감안을 하고 시작 하기를 추천드립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