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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방과학

도산 안창호함 제원과 장보고3 사업

by №℡ 2021. 7. 10.

대한민국 해군의 도산 안창호급 잠수함(SS-III)은 손원일급 잠수함을 잇는 3,000톤급 국산 잠수함이다.

 

도산 안창호급

잠수함
도산 안창호함

사업명은 KSS-III Batch-I(장보고-III Batch-I)으로, 2024년까지 3척을 건조할 예정이다. 도산 안창호급은 독일 업체의 기술협력으로 건조된 장보고급(SS-I), 손원일급(SS-II)과 달리 국내에서 독자 설계한 잠수함으로, 한국은 세계 15번째 잠수함 설계국이 됐다.

AIP 탑재 디젤-전기 추진 잠수함인 도산안창호급은, 잠수함 발사탄 도유 도탄(SLBM)이 탑재 가능한 수직발사체계(VLS)를 장착한 '중형 잠수함'이다.

1,800톤급인 손원일급에 비해 규모가 2배 정도 커졌으며, 공기불요추진체계(AIP)에 개선된 연료전지를 적용해 수중 잠항 기간도 증가했다.

 

장보고 3 사업

잠수함
도산 안창호함

KSS-III(장보고-III) 사업은 단계별로 진행되며, 도산 안창호급 3척, KSS-III Batch-II 3척, KSS-III Batch-III 3척으로 총 9척이 건조될 예정이다.


KSS-III Batch-I 사업은 2007년에서 2024년까지 약 3조 500억 원을 투자해, 3,000톤급 중형잠수함 3척을 국내 건조로 확보하는 사업이다.


1990년대 초 국방부의 전략기획단은 ‘북한 대비’를 넘어 통일 이후 주변 강대국에 대한 대응도 고민을 했고 해상에서의 해결책으로 '중형 잠수함' 개념을 내놓았다. 중형 잠수함은 인접국의 대량살상 무기와 해군 전력에 대응하기 위해 ‘안전한 바닷속에서 대기하다 필요시 핵심 요소 공격이 가능한 보복수단을 탑재한’ 전략무기체계다.

 

2007년 5월 방위사업청은 제16차 방위사업추진위원회를 열어 3000톤급 잠수함인 ‘장보고-III’의 사업추진 기본전략 안을 확정했다. 시기적으로 다소 늦춰진 감이 있지만, 장보고-III 사업에 의한 3,000톤급 잠수함은 돌고래급 이후 설계부터 건조까지 전 과정이 국내 기술로 이뤄지는 첫 사업이라는 점에 큰 의의가 있다.


2012년 12월 방위사업청은 대우조선해양을 KSS-III(장보고-III) Batch-I 잠수함 2척에 대한 건조업체로 선정한다고 밝혔다. 2척에 대한 계약 금액은 약 1조 6750억 원이다.

 

무장체계

수중 발사 미사일
SLBM 미사일

무장체계는 영국의 아스튜트급, 스페인의 S-80급에 들어가는 밥콕 인터내셔널의 WHLS(Weapon Handling and Launch System)로 기술 이전도 받아온다고 한다.

이로써 KSS-III Batch-I은 한국 해군 최초로 공기 터빈 펌프(ATP) 압축 수형 어뢰 발사체계를 탑재하게 되었다. 이전까지의 한국 해군 잠수함에는 자주 추진(swim-out) 형 발사관이나 압축공기(WES) 발사관이 탑재되었다.

스윔 아웃 발사관은 가장 조용한 대신 어뢰 가속이 느리고 캡슐에 자체 추진동력이 없는 미사일 운용이 불가능한 단점이 있다.

압축공기 발사관은 빠른 어뢰 가속과 미사일 운용 능력을 갖는 대신 압축공기 방출로 소음이 발생하고 깊은 심도에서는 운용이 불가능한 단점이 있다.

압축 수형 발사관은 빠른 어뢰 가속과 미사일 운용능력을 보유하면서도 상대적으로 작은 소음을 발생시킨다.

그러나 상대적으로 큰 덩치 때문에 소형 디젤 잠수함에는 탑재되지 못했다. KSS-III은 훨씬 커진 함체로 압축수형 가운데 가장 신형의 ATP형 발사관을 탑재할 수 있게 되었다.

러시아의 라다급과 함께 VLS를 탑재한 디젤 잠수함이기도 하다. 수직발사관을 장착한 잠수함은 원잠이 대부분으로 디젤 잠수함에 VLS 장착은 드물다.

배치 1은 6셀, batch-II는 동체를 연장하여 10셀이 장비되며, 정확한 제원은 공개되지 않았으나 한국형 SLBM이 현무-2 단거리 탄도탄 기반이라는 점을 감안하면 직경 1미터, 길이 10미터 정도가 될 것으로 보인다.

한국형 SLBM 발사시험을 2021년 중 시행할 예정이다. 2021년 7월 4일 국방부는 SLBM 수중 바지선에서의 발사시험이 성공했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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