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료과학

반도체 공정 알아보기 1부(웨이퍼)

by №℡ 2021. 11. 19.

반도체 공정에 대해서 알아보기, 해당 이야기는 삼성전자 반도체 관련 뉴스룸에서 가져온 이야기입니다.

 

다만 해당 공정은 사실 리뷰가 된 지 몇 년이나 지난 오래된 이야기입니다. 그래서 제가 현재 상황에 맞게 이것저것 많이 변경점을 주었습니다.(이 변경점은 앞으로도 현실에 맞게 계속 변경해 나갈 예정입니다.)

 

2021 반도체 이야기 시작합니다!

 

1탄 웨이퍼 만들기

잉곳

1단계. 잉곳(Ingot) 만들기
모래에서 추출한 실리콘을 반도체 재료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순도를 높이는 정제 과정이 필요합니다. 실리콘 원료를 뜨거운 열로 녹여 고순도의 실리콘 용액을 만들고 이것을 결정 성장시켜 굳히는 건데요. 이렇게 만들어진 실리콘 기둥을 잉곳(Ingot)이라고 합니다. 수 나노미터(nm)의 미세한 공정을 다루는 반도체용 잉곳은 실리콘 잉곳 중에서도 초고순도의 잉곳을 사용합니다.


2단계. 얇은 웨이퍼를 만들기 위해 잉곳 절단하기(Wafer Slicing)
둥근 팽이 모양의 잉곳을 원판형의 웨이퍼로 만들기 위해서는 다이아몬드 톱을 이용해 균일한 두께로 얇게 써는 작업이 필요합니다. 잉곳의 지름이 웨이퍼의 크기를 결정해 150mm(6인치), 200mm(8인치), 300mm(12인치) 등의 웨이퍼가 되는데요. 웨이퍼 두께가 얇을수록 제조원가가 줄어들며, 지름이 클수록 한 번에 생산할 수 있는 반도체 칩 수가 증가하기 때문에 웨이퍼의 두께와 크기는 점차 얇고 커지는 추세입니다.


3단계. 웨이퍼 표면 연마(Lapping&Polishing) 하기

웨이퍼

절단된 웨이퍼는 가공을 거쳐 거울처럼 매끄럽게 만들어야 되는데요. 절단 직후의 웨이퍼는 표면에 흠결이 있고 거칠어 회로의 정밀도에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연마액과 연마 장비(Polishing machine)를 통해 웨이퍼 표면을 매끄럽게 갈아냅니다.

가공 전의 웨이퍼를 아직 옷을 입지 않은 상태라는 의미로 베어 웨이퍼(Bare wafer)라고 합니다. 여기에 여러 단계의 물리적, 화학적 가공을 거쳐 표면에 IC를 형성시키고 가공 단계를 거치면 웨이퍼가 완서 오디 게 됩니다.

 

웨이퍼 부분별 명칭

반도체

① 웨이퍼(Wafer): 반도체 집적회로의 핵심 재료로 원형의 판을 의미합니다.

② 다이(Die): 둥근 웨이퍼 위에 작은 사각형들이 밀집돼 있는데요. 이 사각형 하나하나가 전자 회로가 집적되어 있는 IC칩인데, 이것을 다이라고 합니다.

③ 스크라이브 라인(Scribe Line): 맨눈으로는 다이들이 서로 붙어있는 듯 보이지만, 사실 다이와 다이들은 일정한 간격을 두고 서로 떨어져 있습니다. 이 간격을 스크라이브 라인이라고 합니다. 다이와 다이 사이에 스크라이브 라인을 두는 이유는, 웨이퍼 가공이 끝난 뒤, 이 다이들을 한 개씩 자르고 조립해 칩으로 만들기 위해서인데요. 다이아몬드 톱으로 잘라낼 수 있는 폭을 두는 것이죠.

④ 플랫 존(Flat Zone): 웨이퍼의 구조를 구별하기 위해 만든 영역으로 플랫존은 웨이퍼 가공 시 기준선이 됩니다. 웨이퍼의 결정구조는 매우 미세해 눈으로 판단할 수 없기 때문에 이 플랫존을 기준으로 웨이퍼의 수직, 수평을 판단합니다.

⑤ 노치(Notch): 최근에는 플랫존 대신 노치가 있는 웨이퍼도 있습니다. 노치 웨이퍼가 플랫존 웨이퍼보다 더 많은 다이를 만들 수 있어 효율이 높습니다.

반도체 사업에는 웨이퍼를 생산하는 웨이퍼 산업과 웨이퍼를 자재로 해 회로를 설계하고 제조하는 웨이퍼 가공산업인 팹(FAB, Fabrication) 산업이 있습니다. 또한, 가공된 웨이퍼를 가져다가 다이를 잘라서 습기나 압력에 보호받게 포장(package)하는 어셈블리(assembly) 사업도 있습니다.

 

여담

반도체를 만드는데 가장 기본이 되는 웨이퍼는 누가 만들까요?

 

예전에는 삼성이나 LG와 같이 반도체를 제조하는 회사들이 직접 웨이퍼를 만들기도 하였는데요, 이제는 이 역할을 실리콘 웨이퍼 전문 제조업체들이 대신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국내에서는 실트론이라는 회사를 뽑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현재는 국내보다는 중국에서 저렴한 가격에 웨이퍼를 많이 만들고 있는데요 기술장벽이 높지 않은 것이 그 이유가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기술장벽이 높지 않은 실리콘 웨이퍼지만 품질이 동등하지는 않습니다. 당연히 비싸고 좋은 회사의 제품이 품질이 높을 수밖에 없는 제조품 중에 하나가 바로 웨이퍼입니다.

 

품질이냐, 원가냐! 이를 결정하는 것은 어쩌면 가장 머리 아픈 반도체 제작의 시작이 될 것 같습니다!

 

SIOX 와 탄소 복합체를 활용한 이차전지 효율 향상

 

SIOX 와 탄소 복합체를 활용한 이차전지 효율 향상

실리콘 계열의 첨가물을 통해서 카본 실리콘 옥사이드 음극재의 전기저 특성이 변하는 것이 확인되었다. 차세대 리튬 이차 전지는 높은 에너지 밀도가 요구되고 있다. 또한 긴 사이클 수명 및

science3m.tistory.com

타이탄 행성, 온통 석유와 천연가스 바다인 곳

 

타이탄 행성, 온통 석유와 천연가스 바다인 곳

이곳에서 인류가 도달할 수만 있다면 지구의 에너지 문제가 한방에 해결될 수 있는 곳이 있다. 그것도 바로 태양계내에 말이다. 그곳은 바로 토성의 위성 타이탄이다. 타이탄 타이탄은 토성의

science3m.tistory.com

누리호 발사 시간, 최대 난관은?(생중계 사이트)

 

누리호 발사 시간, 최대 난관은?(생중계 사이트)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항공우주연구원은 누리호가 발사대에 기립을 완료하였고 발사 준비를 위한 최종점검 및 카운트 다운에 들어간다고 발표 하였다. 누리호는 발사대에 도착한 이후 기

science3m.tistory.com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