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에 대세로 자리 잡고 있는 OLED 디스플레이는 발광 방식에 따라서 크게 전면 발광 방식과 배면 발광 방식으로 나누어집니다.
두 발광 방식의 차이가 무엇인지 간단히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발광 방식
간단하게 두 방식 차이점은 캐쏘드의 위치에 따라 전면, 배면 발광 방식이 나누어집니다.
전면 발광 방식은 캐쏘드 -> 발광층 -> 윈도 -> 눈
배면 발광 방식은 발광층 -> 캐쏘드 -> 윈도 -> 눈
위 와 같이 캐쏘드가 발광층 위에 있냐 아래에 있냐에 따라서 결정되는 것입니다. 혹은 캐쏘드가 발광층 진행 부에 있느냐 후면부에 있느냐에 따라서도 나뉠 수 있습니다.
1) 배면 발광 방식
배면 방식은 초창기 OLED 디스플레이 방식 입니다.
제어하기 힘든 발광층을 하단에 놓고 캐쏘드를 상단에 놓으면서 제조에 유리한 측면이 있습니다.
하지만 발광층이 하부에 있다보면 캐소드 층을 지나오면서 눈으로 전달되는 빛의 손실이 발생할 수밖에 없기 때문에 고해상도의 TV나 IT 제품에서는 사용할 수 없는 단점이 존재합니다.
2) 전면 발광 방식
반면 전면 발광 방식은 발광층이 캐쏘드 상단에 있기 때문에 빛의 손실이 최소한으로 줄일 수 있어서 고해상도나 IT 제품에 유리하지만 발광 소자인 유기 EL을 컨트롤하는 것이 어렵기 때문에 제조하는데 어려움이 있을 수 있습니다.
3) 삼성 VS LG
전면 발광 방식의 대표적인 생산 업체는 삼성디스플레이며 배면 발광 방식의 대표적인 생산 업체는 LG디스플레이 입니다.
삼성은 전면 발광 방식을 이용해서 모바일 및 IT 분야에서 압도적인 점유율로 OLED 시장을 장악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반면 LG 는 대형 OLED 분야에서 앞서 설명한 제조의 어려움이 있는 전면 대신 배면 발광 방식을 채택하면서 대형 패널 시장에서 그 존재감을 드러내고 있는 상황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