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코인
페이코인(Paycoin)은 결제 서비스 전문업체인 ㈜다날이 만든 블록체인 기반의 암호화폐이다. 페이 코인은 중앙화 된 결제 시스템에 대한 솔루션을 제시하는 프로젝트이며 기존 결제 시스템의 한계를 극복하는 블록체인 기반 암호화폐 지불 플랫폼이다.
프로젝트의 이름은 페이 프로토콜(Payprotocol)이며, 페이 프로토콜이 발행하는 암호화폐의 이름이 페이 코인이다. 모기업인 ㈜다날은 스위스에 페이 프로토콜 관련 법인을 설립하였으며 페이 코인을 발행한 후에, 발행된 암호화폐의 국내 사업을 같은 이름의 회사인 페이 코인이 운영한다. ㈜다날 측은 앞으로 전 세계 8개 국가, 10만 개 가맹점을 대상으로 페이 코인을 사용한 결제가 가능하도록 할 계획이다.
기존 결재 시장의 문제점을 타파한다
페이 코인은 블록체인 기반 가상자산 지불 플랫폼인 페이 프로토콜의 하이퍼 레저 기반의 코인이다.
페이 프로토콜은 가맹점이 실시간으로 가상자산 결제를 허용할 수 있는 통합 관리 시스템을 제공하며 결제에 특화된 가상자산과 스테이블 코인 등 다양한 가상자산이 실시간으로 사용될 수 있도록 구현한다.
또한 페이 프로토콜은 복잡한 결제 처리절차를 간소화하고 높은 결제 수수료를 최소화하며 긴 정산주기를 줄여 기존 결제 시스템이 갖고 있던 문제들을 해결하고, 여러 가상자산 결제 플랫폼 및 디앱의 '기술 실증사례의 부재'를 글로벌 페이먼트 기업으로 성장한 다날의 가맹점 인프라를 활용하여 실제로 일상생활에서 사용 가능한 가상자산 결제를 만드는데 집중한다.
예를 들면 페이코인(PCI)은 2019년 04월에 출시됨과 동시에 (주)다날 핀테크의 가맹점인 도미노 피자, 편의점, 달콤 커피, KFC, BBQ 치킨, 교보 문고 등에서 사용할 수 있는 지불 가능한 코인이 되었다.
페이코인 상장
페이 코인은 2019년 04월 후오비 코리아에 상장되었으며 상장된 지 1초 만에 완판이 되며 주목받기도 했다. 처음 상장이 되는 날 2초 내로 전부 완판 되는 이례적인 사례를 보여주었다.
페이 코인은 현재 가상자산 거래소인 후오비 코리아, 지닥, 코인원, 업비트, 리퀴드 글로벌에서 거래가 가능하다.
페이코인 목표
페이 코인의 목표는 블록체인 기술을 통해 사용자와 판매자 간의 격차를 해소하는 것이다. 기존 결제 시장에 참여하는 자들의 역할을 블록체인 기반의 스마트 계약과 코인 이코노미 상에서 구현하여 빠르고 저렴한 결제 플랫폼을 제공하는 것이다.
예를 들면, 달콤 커피와 같은 프랜차이즈에서 사전 설치된 POS 장치를 통해 원활한 결제가 가능하도록 설계하는 것이다.
오늘날 상거래 시장의 진화에도 불구하고, 결제는 기존 은행 및 금융 네트워크 사업자를 이용한 방식에 의존함으로써 결제의 처리과정에서 최대 30일 이상이 소요되며 수수료는 최고 5% 수준의 비용이 발생한다. 해외 온라인 신용카드 결제의 경우는 이보다 훨씬 더 복잡한 단계를 거친다.
페이 프로토콜은 이러한 현재의 결재방식을 블록체인 기반으로 변경하여 판매자와 구매자를 직접 연결하며 1% 수준의 거래 수수료와 빠른 정산을 제공하는 결제 서비스를 목표로 한다.
페이 코인만의 장점
현재 가상자산 업계에선 유동성 문제가 가장 큰 문제점으로 꼽히기도 한다. 많은 블록체인 및 가상자산 프로젝트에서는 스테이블 코인을 솔루션으로 제공하지만, 이는 이론적으로나 이상적일 뿐인 솔루션이다. 왜냐하면 스테이블 코인은 투기적인 공격에 매우 취약하다.
스테이블 코인의 시세는 법정화폐 혹은 이더리움과 같은 상대적으로 유동성이 낮은 자산에 고정됨으로써 안정화된다. 안타깝게도, 매수 혹은 매도된 금액이 고정되어 있는 스테이블 자산의 총금액을 초과할 경우엔 시세가 유지되지 않는다. 결과적으로, 스테이블 코인을 통해 가상자산 유동성을 해결한다는 건 그 자체로 리스크가 크다는 것이다.
하지만 페이 코인은 이러한 가상화폐가 가진 유동성 문제를 코인을 이용한 다양한 결제 솔루션을 판매자와 소비자 모두에게 제시하며 해결하는 방법을 취하고 있으며 그 뒤를 다날이 든든하게 받혀주며 실제로 코인으로 이루어지는 제품 구매에 자금 지원을 하고 있기 때문에 페이 코인의 신뢰성이 올라가 다른 코인들과 차별화를 확실히 이룰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한마디로 이야기해서 다날이 망하지 않는 이상 페이 코인이라는 가상화폐가 하루아침에 없어질 일은 없다는 것이다. 수천 개의 코인중에 이렇게 실체가 명확한 코인은 사실 거의 없다고 봐도 무방하다. 그런 면에서 페이 코인만의 장점이 확실히 드러나는 부분이라고 생각할 수 있다.
페이코인 사용법
페이 코인은 앱을 다운로드하여서 간단하게 가입 후 사용을 하면 된다. 어플에 코인 지갑이 자동으로 생성되며 거래소에서 구입한 페이 코인을 전송하던가, 신용카드로 직접 코인을 구매할 수도 있다. 최초 가입 시 리워드 코드( XHRTEQ3 ) 를 적으면 1 PCI 코인이 지갑으로 들어오니 잊지 않고 사용해보는 것도 좋을 것 같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