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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과학

네이버 신세계 지분 교환 안타까운 이유

by №℡ 2021. 3. 17.

쿠팡에 놀랐다

쿠팡 100조에 놀란 네이버와 신세계가 혈맹이 됐다. 미국 증시 상장으로 실탄을 확보한 쿠팡이 투자 확대를 통해 국내 온라인 쇼핑 시장 주도권을 완전히 장악할 수 있다는 위기감 때문에 두 회사가 지분교환을 한 것으로 업계는 해석하고 있다.


네이버와 신세계는 16일 각각 이사회를 열고 2500억원 규모의 지분 교환을 의결했다. 네이버는 신세계가 보유하고 있는 이마트 지분 2.96%를 1500억 원에, 신세계인터내셔널 지분 6.85%를 1000억 원에 매입한다. 이마트와 신세계인터내셔널은 각각 네이버 지분을 0.24%와 0.16% 보유하게 된다.

네이버와 신세계는 각자 보유하고 있는 온·오프라인 역량을 접목해 온·오프라인을 아우르는 새로운 경험 제공한다는 계획이다.

양사의 가시적인 시너지는 빠른 배송으로 구현될 것으로 보인다. 쿠팡의 로켓배송에 맞서기 위해 배송을 강화하는 것이다. 네이버와 신세계는 이마트의 자동화 물류센터 네오(NE.O)와 약 7300개의 오프라인 거점을 활용해 당일·익일 배송 등 빠른 배송을 보장한다는 목표다.

 

또 다양한 배송 파트너 업체와의 협력으로 2~3시간 배송 서비스(즉시배송) 등 각 영역에 알맞은 형태의 물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논의를 이어갈 예정이다. 신세계와 네이버는 공동으로 물류 관련 신규 투자까지 적극 검토할 계획이다.

네이버는 지난해 CJ그룹과 6000억원 규모의 지분교환을 하면서 CJ대한통운과 협력 강화에 나서기도 했다. 향후 ‘네이버-신세계-CJ대한통운’으로 이어지는 물류 협력 가능성도 제기된다.

신세계백화점, 신세계인터내셔날의 패션/뷰티 자산과 상품 기획 역량을 활용, 네이버와 함께 명품 플랫폼 등을 구축해 고객들에게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도 검토 중이다.

또 네이버의 AI 기술을 활용해 스타벅스뿐 아니라 이마트, 신세계백화점, 스타필드 등 신세계그룹 사업장에서의 네이버 스마트 주문 확대도 추진한다. 스타필드 등 대형매장에서의 AR 내비게이션 서비스 등 차별화된 리테일테크 서비스를 함께 구상 중이다.

네이버 쇼핑 우수 중소 셀러들의 제품을 이마트, 신세계백화점, 스타필드 등 신세계그룹의 오프라인 매장에서 판매할 기회도 제공한다. 네이버 플러스 멤버십과 신세계 포인트에 관련된 통합 혜택도 협의 중이다. 특히 전국 이마트 오프라인 매장에서 네이버 페이 사용/적립, 네이버 플러스 멤버십 대상 무료 배송 프로모션 등도 논의한다.

 

네이버 신세계 지분교환 안타까운 이유

이런 빠른 배송이 소비자들에게 좋기는 하지만 대부의 누리꾼들은 배달하시는 분들을 걱정하는 의견이 대다수였다.

총알택시처럼 배달하시는 분들이 시간을 맞추기 위해 위험을 감수하는 것은 대부분의 소비자들이 원하지 않을 것이란 이야기도 있었으며 이러한 빠른 배송은 최우선 적으로 배송 노동자분들의 안전이 확보 된 상태에서 진행되어야 한다는 의견도 있었다.

 

한편으로는 쿠팡은 한개의 기업이 주문, 물류, 배송까지 모두 맡아서 하게 되는데 이렇게 3개~4개의 기업이 뭉쳐서 해봤자 쿠팡보다 더 빠른 속도가 나오겠냐는 의견도 있었다.

 

네이버와 신세계의 협력이 빠른 배송뿐만 아니라 소비자들의 걱정도 한 번에 해결해낼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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