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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송과학

전기차 화재 vs 내연기관차 화재 비율

by №℡ 2024. 5. 10.

전기차와 내연기관 차량의 화제 비중은 어떠한 차량이 더 높을까요? 23년 자료를 바탕으로 한번 비교해 보겠습니다.

자동차

전기차 내연기관차 화재 비율

2023년 한 해 동안 한국에서 발생한 전기차와 내연기관차의 화재 건수를 비교해보겠습니다.

 

전기차 화재 건수

  • 2023년 상반기에만 전기차 화재가 42건 발생했습니다.
  • 2023년 한 해 동안 전기차 화재는 72건으로 집계되었습니다.

내연기관차 화재 건수

  • 2023년 상반기 기준으로 내연기관차의 화재율은 전기차와 비슷한 수준으로 보고되었으며, 전체 화재 건수 중 차량 자체 발화 건수는 전체의 절반 정도로 추정됩니다.
  • 정확한 내연기관차 화재 건수는 명시되어 있지 않지만, 전기차 화재율이 내연차 화재율과 같은 수준으로 올라왔다는 점을 고려하면, 전기차 화재 건수와 유사하거나 약간 더 높을 수 있습니다.

이 데이터는 전기차와 내연기관차 모두 차량 자체의 발화 뿐만 아니라 방화, 인화, 실화 등을 모두 포함한 것입니다. 또한, 전기차의 경우 배터리 관련 문제로 인한 화재가 주된 원인 중 하나로 지적되고 있습니다. 내연기관차의 경우 엔진, 연료, 배기 계통의 화재가 주요 원인으로 분석됩니다.

전기차 화재의 주요 원인

전기차 화재의 주요 원인은 대체로 다음과 같습니다.

  1. 배터리 결함: 전기차에 주로 사용되는 리튬이온 배터리의 경우, 양극재와 음극재를 분리하는 분리막에 손상이 가해져 두 극이 서로 만나게 되면 과도한 전류가 흐르고 열이 발생하여 화재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2. 열폭주 현상: 수백에서 수천 개의 배터리 셀을 결합해 제작된 전기차 배터리에서 한 곳의 셀에 불이 붙으면 옆에 있는 셀로 번지며 온도가 급격히 오르는 현상입니다.
  3. 충격과 잘못된 충전 방식: 사고로 인한 충격이나 잘못된 충전 방식도 전기차 화재의 원인으로 꼽힙니다. 특히 급속 충전 시 화재 위험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4. 제품 설계의 결함: 저급 배터리셀 사용을 포함한 제품 설계의 결함이나 운행 중 발생하는 안전 위험 등도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원인들을 고려하여 전기차의 안전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배터리 관리 시스템(BMS)의 강화, 배터리 안전평가의 강화, 충전 습관의 개선 등이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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