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과학

디아블로2 리마스터, 리마스터 기술이란?

by №℡ 2021. 2. 20.

디아블로2 리마스터

악마의 게임 ‘디아블로2’, 초고품질로 재탄생 2000년대 최고 인기 PC게임으로 유명한 ‘디아블로2(Diablo II)’가 올해 중에 새롭게 탈바꿈한 지옥과 함께 돌아온다. 

 

주인공이 악마군주 디아블로에 맞서 싸우는 게임으로 끊임없이 몰려드는 몬스터를 해치우는 핵앤슬래시 액션 장르를 정립한 기념비적 작품이다.

20일 블리자드엔터테인먼트가 블리즈컨라인 온라인 행사에서 디아블로 시리즈 대표작인 디아블로II와 확장팩 파괴의 군주(Lord of Destruction)를 리마스터(고품질화를 위한 재개발)한 디아블로II: 레저렉션(Diablo II: Resurrected)을 공개했다.

 

디아블로2를 즐겼던 유저들은 벌써부터 기대에 가득차 있는 상황이다.

 

그렇다면 이러한 게임에서의 리마스터는 어떤 특징을 가지고 있길래 이렇게 한번 나올때마다 큰 이슈가 되는 것일까?

 

리마스터 과학

게임에서의 디지털 리마스터링 양상은 과거 오리지널 원본의 해당하는 게임과 최대한 흡사하게 하되, 오늘날의 최신 콘솔과 디스플레이에 맞는 그래픽으로 렌더링한 형태로 나타난다.

 

특히 최근에는 X박스 원, 플레이스테이션4 등 차세대 콘솔 게임기기가 출시는 데 발맞춰 기존 게임들이 디지털 리마스터 버전을 내놓기도 하였는데, 디지털 리마스터 버전은 신규 게임 개발보다 적은 노력으로 그에 버금가는 효과를 노릴 수 있어 업계의 큰 환영을 받고 있다.

물론 단순히 그래픽만 향상시키는 차원이 아니라 화면을 16:9 비율의 HD 화면에 맞게 전면 수정하고 CG 효과가 개선하는 등의 과정도 수반하며 경우에 따라서는 그래픽 관련 문제 뿐만 아니라 성우 캐스팅 캐스팅을 새로 하거나, 사운드 역시 5.1채널을 지원하도록 개선하며 인터페이스 최적화 작업을 하기도 한다.

 

즉 영화나 음악에서 영상이나 소리의 퀄리티 향상만을 주로 한다면, 게임에서는 새로운 최신 콘솔 장치의 개발로 말미암아 게임 그 자체의 여러 기능들을 업그레이 시킬 수 있다는 것이다.

 

또한 디지털 리마스터링된 게임은 음악이나 영화와는 다르게 콘텐츠 내에서 리마스터링 전후 양상을 콘텐츠 소비자가 느낄 수 있다는 것에 있다.

 

즉 영화나 음악은 과거 아날로그 형태의 원본과는 별개인 디지털 형식으로 존재할 뿐이다.

허나 게임 같은 경우 대표적으로 헤일로 시리즈의 '헤일로 2: 애니버서리(Halo 2: Anniversary)'에서 10주년을 기념하여 리마스터링된 그래픽으로 클래식 모드도 지원되어 버튼을 한 번씩 눌러 리마스터링된 게임과 2004년 당시의 오리지널 그래픽을 즉시 교체하여 게임을 즐길 수 있는 것이다.

 

게임에서의 디지털 리마스터링은 사실상 HD(High-definition video), 즉 고선명 비디오에서의 기술적 과정이 기초가 된다. 

HD 기술은 TV에서부터 시작하였다. 

 

보다 실감나는 영상과 소리를 보고 들으려는 사람들의 욕구에 호응하여, 텔레비전 기술 개발은 지속적인 화질 개선과 화면 대형화로 이어져 왔는데, 이러한 시대적 요구에 따라 HD TV가 차세대 디지털 영상 제작 방식으로 기존의 아날로그 제작 시스템을 급격히 대체한 것이다.

 

게임에서의 HD기술은 플레이 스테이션 3와 X박스360에서 HDMI 혹은 컴포넌트 케이블을 통해 기본적인(native) 1080해상도를 출력해내기 시작한 것에서 비롯되었다.

 

당시 대부분의 게임들은 애초에 720해상도나 그보다 더 아래의 해상도에 맞게 제작되었지만, 1080해상도까지 향상시킬 수 있는 여지는 있었던 것이다.

 

이것을 계기로 이후 많은 게임 플랫폼에 맞게, 최적의 그래픽으로 리마스터링을 시작했다.

 

이것이 게임 리마스터링의 첫단계이면서 핵심적인 부분이다.

 

기술적인 과정에서 먼저 대부분의 리마스터 게임 제작자들은 1초당 60프레임(fps) 1080해상도에 HD버전으로 만들기 위해 애쓰는데, 그 이유는 바로 대부분의 매니아층 지지자들이 그 틀을 마치 기준으로 여기기 때문이다.

 

이러한 기초과정 후에 요구되는 것은 바로 기존의 게임을 새로운 플랫폼에 가져오는 과정에서 이 플랫폼을 어떻게 최대한 이용하는가이다.

 

즉 HD 리마스터 게임을 개발하는 것은 새로운 게임을 창작하는 것과는 다른 관점에서 많은 노력이 필요하다는 것인데, 컨트롤러의 특별한 특징을 파악하는 것에서부터 원래 오리지널 게임의 경험을 훼손하지 않은 한에서 다시 이 게임을 어떻게 확장시키느냐가 관건인 것이다.

 

또한 이러한 기술적 작업들은 전에는 다뤄본 적 없던 새 플랫폼에서의 물체를 입력시키는 법, 특수 효과 삽입, 모델 조절 등 처음부터 새롭게 배워야 하는 과정들도 선행되어야 하기 때문에 많은 노력이 필요한 기술이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