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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송과학

자율주행차 레벨별 성능 어떻게 차이나는 걸까?

by №℡ 2021. 2. 15.

자율주행자동차 Level

자율주행자동차 레벨별 달라지는 성능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

현재 기본적인 예정 방식의 차량은 자율주행자동차 Level 0 에 속하는 비자동 자동차이다.

1단계 부터 5다계 의 자율주행자동차 레벨에 따른 성능 차이를 알아보자.

기존 미국 교통부 산하 도로교통 안전국(NHTSA)의 2016년 10월 이전 자동차 자동화레벨 5단계 (0~4단계) 구분에 따르면, 1단계는 특정 기능의 자동화 단계인 선택적 능동제어 단계이다.

현재도 많은 자동차에서 지원하는 차선이탈경보장치나 크루즈 컨트롤 등의 기능이 이 단계에 속한다.

테슬라 오토파일럿

2단계는 테슬라의 오토파일럿처럼 기존의 자율주행 기술들이 통합되어 기능하는 통합적 능동제어 단계로, 운전자들의 시선은 전방을 유지시키지만 운전대와 페달을 이용하지 않아도 된다. 

웨이모

3단계는 차량이 교통신호와 도로 흐름을 인식해 운전자가 독서 등 다른 활동을 할 수 있고 특정 상황에서만 운전자의 개입이 필요한 제한적 자율주행 단계로, 웨이모가 이 단계에 속한다. 

넥쏘

최고등급인 4단계는 모든 상황에서 운전자의 개입이 필요 없는 완전자율주행 단계다. 

 

한국에서는 현대자동차의 수소전지차 넥쏘가 서울특별시에서 평창군까지 서울-평창간 고속국도를 자율주행 기능만 이용해 완주하는데 성공했으며, 광주 산업단지 대개조 계획엔 자율주행교통시스템 구역을 설치할 예정이다.

영화 마이너리티 리포트 한장면

마지막 5단계는 완전 자동화 시스템으로 모든 도로조건, 모든 환경에서 시스템이 주행을 전적으로 담당하는 미래 영화에서 많이 봐왔던 단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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