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명과학

녹십자랩셀의 NK 세포 치료제란 무엇인가?

by №℡ 2021. 1. 29.

NK 세포 치료제

NK 세포

NK는 Natural Killer의 약자이다.

면역계의 1차 방어를 담당하는 NK 세포를 이용하여 암, 감염성 질환 등을 치료하기 위하여 개발하는 면역세포치료제의 일종이다.

즉, 병원에서 일반적으로 하는 암 표준치료법(수술, 항암치료, 방사선 치료)은 아니고, 우리 몸의 면역세포 중에서 암과 싸우는 기동타격대 같은 역할을 하는 NK세포의 힘을 키워 암을 치료하는 방법이다.

때문에 부작용 없이 타인의 면역세포를 이용할 수 있는 유일한 세포이기도 하다.

현미경 관찰 사진

NK세포는 백혈구와 림프기관, 폐, 간, 장에 존재하는데, 외부에서 침투한 바이러스에 감염된 세포나 암세포를 발견하면 즉시 공격하여 죽인다.

퍼포린(perforin)이라는 단백질을 분비해 감염세포나 암세포의 세포막에 구멍을 내고, 여기에 세포독성물질인 그랜자임(granzyme)을 주입해 세포 자살을 유도한다. 

NK세포는 또 사이토카인(cytokine)이나 인터페론 감마를 분비해 T세포 등 다른 면역세포를 활성화시키기도 한다.

활성도에 따른 NK 세포

암 줄기세포를 효과적으로 제거해 재발, 증식, 전이를 막는 중요한 기능을 한다.

우리 몸에서는 매일 암세포가 생겨나고, 각종 세 균과 바이러스도 끊임 없이 우리 몸에 들어오기 때문에 NK세포는 항상 이런 싸움을 벌이고 있는 셈이다.

세포치료제 시술중인 일본

NK세포가 제 역할을 하는지 확인하는 검사 항목 중에 ‘NK세포 활성도’라는 게 있는데, 이 항목 수치가 낮으면 NK세포가 암과 싸울 능력이 떨어지는 것으로 해석한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