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DX(Korea Destroyer eXperiment)-2 사업계획에 따라 개발된 6번째 구축함으로 함번은 DDH-981이다.
KDX-2사업계획에서는 KDX-1사업에서 보다 향상된 대공, 대잠, 전자전 능력과 제한된 스텔스 성능을 갖췄다.
특히 개별방공함에서 지역 방공함으로 그 역할이 커진 것이 특징이다.
최영함은 2006년 10월 20일 울산 현대중공업(주)에서 진수 후 2007년 9월 해군에 인도되고 이듬해 4월 취역 하였다.
KDX-2 사업은 최영함을 마지막으로 인도 받으면서 종료가 되었다.
무장
무장으로 BAE사 5인치 함포와 3연장 어뢰발사관을 기본으로 장착한다.
특히 함포는 62구경장으로 KDX-1과 달리 포신을 늘려서 표준 탄을 사용해도 사거리가 48Km 이상이다.
사거리연장탄(ERGM)사용시, 사거리가 117Km까지 연장되어 유사시 상륙부대 엄호작전임무도 수행 가능하다.
방공무장으로 장거리 대공미사일 SM-2를 탑재하고, 단거리 대공미사일 RAM, 근접방어무기 30mm 골키퍼를 탑재한다.
적의 대함미사일이 10~15Km에 밖에 도달하면, SM-2로 요격하며, 3~9km 요격범위에 들어오면 21연장 RAM으로 요격하게 된다.
만약 이 범위 안쪽으로 적의 미사일이 들어온다면, 30mm 골키퍼가 최종적으로 요격을 담당하게 된다.
설계 및 선체구조
최영함의 설계는 적 레이더 회피를 위해 KDX-2사업에서 적용된 함체 스텔스설계가 그대로 도입되었다.
선체를 최대한 단순화 하였고 10도 정도의 경사각을 적용하였다.
또 연통이나 기타 기관부에 적외선 차단을 위한 차폐재 등을 적용하고 콤팩트마스트를 도입해 레이더 반사면적을 동급 구축함에 비해 80~90% 감소시켰다.
함체는 파편에 강한 강철로 제작 되었다.
이력
2010년 12월 29일에는 청해부대 6진으로 소말리아 해역에 파견되었다가 ‘아덴만여명작전’을 성공적으로 수행하였고, 2011년 3월에는 리비아 내전로 인한 현지 교민 철수 임무를 수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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